꿀팁

아파트 매매 절차 - 계약서, 가계약금, 중도금, 잔금일자

작성자 정보

  • APTINSIDE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아파트 매매 계약 절차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매매 계약을 하기 전에 매수자와 매도자는 계약금, 중도금, 잔금 일자에 대해 합의해야 합니다. 계약금은 매수자가 매도자에게 내는 금액으로 일반적으로 매매 금액의 10%이며, 중도금은 계약금 다음에 내는 금액입니다. 계약금과 중도금은 계약 이행의 의사 표시로 간주됩니다. 또한, 매수자는 매도자로부터 동산 소유권을 이전받기 위해 잔금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서류들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매 계약은 큰 금액이 거래되므로 꼼꼼하게 확인하고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물을 보면서 새로 매매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전세가 만기가 아니어도 집주인이 매물을 팔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약금이나 잠금금액을 어떻게 지불해야 하는지, 또한 전세가격이 많이 오르면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 아파트 계약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 시 판매자와 구매자가 준비해야 할 서류와 잔금 처리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매매에 필요한 서류는 대부분의 경우 도면 등기부, 소유자 확인서, 인감증명서 등이며, 각 서류가 정확히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 잔금이 모두 지불되면 잔금 완료증서를 받아서 소유권 이전 신청을 하면 됩니다. 또한 매매 후 관리비 처리에 대해 설명하며, 부동산 매매 시 준비해야 할 서류와 주의사항을 알려줍니다.


매도인 필요서류

1. 신분증

2. 등기권리증

3. 초본 (과거이력포함)

4. 매도용인감증명서

5. 인감도장


매수인 필요서류

1. 신분증

2. 등본(주민번호 모두 표기)

3. 가족관계증명서(상세)

4. 계약서원본

5. 도장


잔금일 부동산에서 해야 할 일

1.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 전출 정산 완료 확인

2. 선수관리비 챙기기

3. 세입자 안고 매매인 경우, 잔금일 기준으로 장기수선충당금 정산

4. 매도인 양도세신고 대상인지 확인 후 신고필증 수령

5. 공동현관, 세대현관 비밀번호 받기 (마스터키 수령)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9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꿀팁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